유아교육과

학사안내

교육학개론 (Foundations of Education )

교육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과정, 현대 교육의 제 기초, 현대 사회에서의 교육의 지위와 기능, 교육실제 및 교육이론을 개관하며,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을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 Education )

유아교육의 개념 및 정의 그리고 그 중요성, 역사적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유아교육기관의 종류, 교육내용, 교육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유아교육과 관련된 환경, 교사, 부모, 제도와 정책, 21세기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법제정후 대책 등에 관한 전반적인 영역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기악 Ⅰ (Class piano & Musical instruments)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한 교육에 기악을 통하여 능숙하고 실력있는 유아교육 지도자 및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기악 Ⅱ (Class piano & Musical instruments)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한 교육에 기악을 통하여 능숙하고 실력있는 유아교육 지도자 및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기악 Ⅲ (Class piano & Musical instruments)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한 교육에 기악을 통하여 능숙하고 실력있는 유아교육 지도자 및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기악 Ⅳ (Class piano & Musical instruments)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한 교육에 기악을 통하여 능숙하고 실력있는 유아교육 지도자 및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사회 (Seminar In Sociology )

집단을 대상으로 교육과 사회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영역에 초점을 두고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및 접근 방법을 다룬다. 학교현상에 대한 자기 견해를 갖게 하며, 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의 주요인에 대한 지식의 획득과 비판적 지식인으로서의 교사의 역할 및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사회학의 관점에서 집단간의 힘, 상호작용, 구조 등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둔다.

교육심리 (Seminar Educational Psychology )

심리학의 제 이론을 교육에 적용, 발달적 기초학습의 심리, 성격의 적응 등 심리학적 측면을 통한 교육상황의 바른 이해도모와 응용능력 함양과 현대적 학습이론을 연구한다. 교육철학사 및 교육사 (Philosophy of Education and History of Education ) 교육의 문제를 역사적, 철학적으로 살펴보고, 그 의미론, 방법론, 특히 교육에 대한 철학적 연구, 견해와 방법, 교육목적의 철학적 견해, 고대의 교육사상, 중세의 신중심의 교육사상, 르네상스의 인문주의 교육철학과 종교개혁기의 교육사상, 12, 18, 19, 20세기의 교육사상과 한국교육사 중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을 중점적으로 순서에 따라 소개하고 연구 이해시켜 학습자의 창의적 지식수준을 높이는 데 있다.

놀이지도 (Children's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배운다. 이 강의에서는 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그 실제 지도방안을 탐구한다. 유아들이 왜 놀이를 그토록 좋아하는지, 어떻게 하면 유아가 놀이에 즐겁게 몰두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지, 유아가 하고 싶어 하는 놀이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이론적으로 실제적으로 접근하여 보고자 한다.

아동미술 (Visual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본 강좌는 앞으로 유아교사가 될 학생들이 유아에게 미술활동이 중요 한 이유, 유아의 그림 발달단계, 유아 미술교육의 내용, 적절한 미술교수법에 대한 지식, 기술을 쌓을 뿐 아니라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미술활동 경험도 실제적으로 해본다.

아동동작 (Rhythmic Activities education for children)

유아에게 기본동작, 조작적 동작, 창의적 동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 교수방법, 교수매체 제작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아동의 신체표현 교육과의 연계를 유도하며, 유아의 정서 및 창의성 발달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지도한다. 유아기의 신체활동은 성장과정에서 지능발달과 자아개념이 형성되는 가장 이상적 시기로써 아동심리, 신체발달과정, 율동지도 및 신체표현 등의 이론과 실기를 겸하여 지도한다.

유아사회교육 (Soci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과 유아의 사회성 교육 및 사회 과학교육(지리, 역사, 경제, 정치, 다문화교육) 특히 최근 이슈가 되는 환경 교육 및 함께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삶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사회교육 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해 보는 경험을 갖는다.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수학적 개념의 학습방법과 교육내용에 대한 이론을 개괄하고 유아의 수학적 사고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적합한 교수방법을 실제적으로 다루어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Observation and Practice in Early Childhood)

유아교육현장에서 다양한 관찰 평가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적 특징과 발달수준의 범위를 파악하며 이것을 근거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 계획과 교육활동을 적용해 갈 수 있도록 돕는다.

교육과정 (Curriculum )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교육과정의 구성, 진로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현대교육과 교육과정의 기초 그리고 교육평가에 관한 실제 이론과 방법을 학습을 통하여 보다 가치 있는 바람직한 안목으로 기른다.

교육방법 및 공학 (Educational Methodology and Technology )

교수-학습이론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방법을 고찰하고, 교육공학의 개념, 역사 및 현황을 살펴보고, 아울러 체제접근의 원리를 토대로 교수설계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계획안을 개발하고 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의 체계적 개발과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 (Material Development &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교과의 구조, 성격을 검토하고, 전공분야의 교과교재를 분석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다룬다. 나아가 교수-학습지도의 유형과 변인을 통항 개인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의 탐색과 교과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도록 도와준다.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교육과정은 사회가 기대하는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의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은 인생의 첫 단계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으로서, 특히 유아기 발달 특성과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력 등을 고려하여 교육적 노력을 기울인다는데 의미가 있다. 본 과목에서는 양질의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기반이 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실제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육과정의 개념화,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그 실제,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검토, 그리고 미래 유아교육과정의 지향이 될 다양한 이슈들을 다루고자 한다.

아동복지 (Child Welfare)

유아복지의 의미와 철학적인 개념을 확립하고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여러 형태의 유아복지 양상을 점검, 연구한다.

유아언어교육 (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언어의 정의, 유아의 언어 발달요인들과 발달과정과 영역, 다양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이론적으로 습득한 후 자신이 선택한 언어프로그램을 현장에 실시해 봄으로써 직접적 현장지식을 얻도록 한다. 또한 현장감 있는 언어학습활동을 계획하고 모의수업을 통해 현장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갖추도록 해본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 Safety Education)

영ㆍ유아기 어린이들의 신체적 발달과정과 연결된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영ㆍ유아기의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어린이들의 건강, 안전, 영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해 본다. 유아과학교육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본 강의는 유아기 과학학습의 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과학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강의 및 다양한 워크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육실습 (Practice in Child Care Settings)

유치원, 어린이집 등 전공 관련 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서 유아의 실제 발달을 익히고, 이론을 실제에 응용해 볼 수 있게 하며, 현장에 관한 감각과 이해를 넓힌다. 유아교육 전공과정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아동관련 기관에서 직접 적용해봄으로써 현장에 대한 감각을 얻는다. 유아교육 및 보육실제에서 요구 되는 유아 지도방법, 교육 계획안 작성, 자료개발 방법 등을 요약, 복습하고, 유아관련 기관으로 나가서 실제 경험을 쌓는다. 이를 통하여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전문성을 고양하며, 유아지도의 실무를 터득한다.

아동문학 (Literatur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유아문학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등을 학습한다. 특히 유아에게 적절한 대표적인 그림책을 통하여 그림책의 가치, 선택방법, 제시방법 등을 공부한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유아문학을 전달하는 다양한 시청각 매체를 제작하고 시연해 본다.

유아생활지도 (Guidance on the Life of Early Childhood)

유아의 올바른 기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하여 유아생활지도의 이론적 고찰과 효율적인 지도방안을 모색하여 많은 사례를 통하여 이해를 돕는다.

유아음악교육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에게 음악교육의 의미와 음악 감수성 발달 단계, 음악교육의 내용, 적합한 교육방법과 평가, 감상 등의 지식을 학습한다.

교육실습 (Student Teaching in Early Childhood Settings )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을 통해 현장에서의 실제 경험을 쌓아 교사로서의 준비 단계를 마무리하고 교사행동의 연구, 교사의 역할과 관계,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도 아울러 실시한다.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통념을 살펴보고 올바른 방향을 지시하여 부모로써 지녀야 할 올바른 자녀교육관을 기르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부모교육 운영방법을 익힌다.

특수아동지도 (Special Early Childhood Education)

특별한 문제를 가진 아동 혹은 문제를 가질 가능성이 있는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돈독하게 하며 유아교육 현장에서 발견, 적절한 처치를 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운다.

아동안전관리 (Safety management for Children)

영유아에게 있어서 호기심과 탐구심의 충족만큼 필수적인 것 중 하나가 영유아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안전교육이다. 이를 통하여 영유아 스스로 안전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고, 실제로 생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안전교육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유아교과교육론 (Theorise of Subject Matter Teaching)

교과교육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유치원 교과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교수법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유아교육세미나 (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제반 문제에 관해 실제 현장 학습을 통해 조사, 관찰, 실험, 토의, 연구하고 발표해 보는 과정이다.

유아교사론 (Theorise of Teaching for Children)

유아교사로서의 품성과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적합한 교직관 및 전문성을 기르기 위하여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유아교육에서 교사의 능력은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므로, 전문직으로서의 유아교사, 유아교사의 역할, 자격, 교사양성 등에 관하여 알아본다. 즉, 유아교사의 개인적ㆍ전문적 자질, 양육자ㆍ교수자ㆍ안내자ㆍ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 교사ㆍ원감ㆍ원장의 자격, 직전교육(pre-service education)과 현직교육(in-service education)에 의한 교사양성 등에 대하여 알아본다.